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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중국 기후대응 협력이 전기차 빗장 풀까, 현대차와 K배터리 3사 '불안'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25-07-27 06: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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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중국 기후대응 협력이 전기차 빗장 풀까, 현대차와 K배터리 3사 '불안'
▲ 안토니우 코스타 유럽 정상회의 상임의장(사진 맨 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유럽연합 집행위원장이 24일 중국 베이징에서 정상회담을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유럽연합(EU)이 중국과 기후대응을 위해 협력하는 내용의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신재생에너지를 비롯한 친환경 산업에서 협업도 강화하기로 했다.

중국 전기차 및 배터리 제조사의 유럽 진출 장벽이 대폭 낮아지며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 SK온과 삼성SDI 등 한국 기업에 타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떠오른다.

27일 뉴욕타임스 등 외신 보도를 종합하면 중국은 유럽과 기후대응 분야 협력을 신재생에너지 및 전기차 산업에 중요한 기회로 노리고 있다.

유럽연합과 중국은 최근 베이징에서 정상회담을 열고 파리협정 체결 10주년을 맞아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노력을 공동으로 강화해 나가자는 내용의 선언문을 냈다.

산업화 이전과 비교해 지구 평균 기온 상승폭을 1.5도 이내로 제한하자는 내용의 파리협정을 이행하려면 양측이 정책 및 산업 측면에서 다방면으로 힘을 합쳐야 한다는 내용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에너지 전환과 녹색 및 저탄소 기술에 양자 협력을 강화하며 전 세계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가속화하는 데 기여하겠다는 문구가 담겼다.

뉴욕타임스는 이를 두고 “이번 공동선언은 중국이 전기차 유럽 수출과 관련해 무역 갈등을 완화하려는 시도로 해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전기차와 배터리는 시장 규모가 크고 탄소 배출 감축에 기여하는 폭도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신재생에너지 및 친환경 분야에 핵심 사업으로 꼽힌다.

유럽연합과 중국 모두 전 세계에서 전기차 전환에 가장 앞서나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만큼 양측의 협력은 큰 시너지로 이어질 잠재력이 있다.

자연히 이번 공동선언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중국산 전기차 및 배터리 수입과 관련한 논의도 활발히 오갈 가능성이 유력하다. 중국이 해당 산업에서 세계 1위 국가기 때문이다.

유럽연합과 중국은 그동안 기후대응 및 친환경 산업과 관련해 다소 이견을 보여 왔다.

중국은 유럽연합이 철강을 비롯한 제품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근거로 ‘탄소 국경세’를 추진하며 다른 국가의 국익을 해친다는 점을 비판해 왔다.

유럽연합은 중국이 석탄을 비롯한 화석연료를 대거 활용하며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미치고 전기차를 저가에 수출하는 ‘덤핑’으로 시장 질서를 해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양측의 공동 기후대응 선언은 이러한 갈등을 완화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

유럽연합은 지난해부터 중국에서 수입하는 전기차에 최대 45% 수준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친환경 산업 분야 협력이 본격화되면 이런 무역 장벽도 낮아질 가능성이 충분하다.
 
유럽 중국 기후대응 협력이 전기차 빗장 풀까, 현대차와 K배터리 3사 '불안'
▲ 프랑스 파리모터쇼에 마련된 중국 BYD 전시장 사진.
월스트리트저널은 중국이 현재 신재생에너지 기술력과 관련 제품의 생산 능력에 세계 선두주자로 평가받고 있다는 데 주목했다.

유럽은 보급형 전기차와 배터리, 태양광 모듈과 풍력터빈 등 친환경 산업 공급망에서 다소 뒤처지고 있다. 따라서 중국과 협력은 긍정적 선택지로 꼽힌다.

중국 관영매체 CGTN은 이번 협약을 두고 “유럽연합과 기후 협력은 재생에너지와 친환경 기술, 인프라 분야로 확장되며 산업 및 정책적 협력에 새 장을 열고 있다”고 평가했다.

CATL이 독일과 헝가리, 스페인 등 다수의 유럽연합 국가에서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신설하고 있다는 점이 양측의 협력에 중요한 사례로 제시됐다.

유럽 연합이 이처럼 중국 친환경 산업 공급망에 의존을 높인다면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 SK온과 삼성SDI 등 한국 기업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

한국 전기차와 배터리 제조사들은 유럽 전기차 시장을 해외 사업에 중요한 한 축으로 두고 있다. 특히 유럽 배터리 시장은 사실상 한국 기업들의 텃밭으로 거듭났다.

중국산 전기차가 전 세계에 영향력을 확대하는 가운데도 유럽연합의 무역 장벽은 현대차와 한국 배터리 3사가 꾸준한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는 배경이 됐다.

그러나 유럽연합이 기후대응 협력을 계기로 중국 전기차와 배터리 업체들의 진입에 더 개방적 태도로 돌아선다면 한국 기업들이 경쟁력을 지키기는 어려워질 공산이 크다.

중국은 이미 관련 산업에서 압도적 규모의 경제를 확보해 낮은 가격에 대량 생산을 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내며 ‘물량공세’에 나설 채비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CGTN은 “중국은 전기차, 배터리 등 친환경 산업에서 제조 및 기술 혁신 강국으로 부상했다”며 “이는 전 세계의 친환경 전환을 가속화하는 강력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 정부 입장을 반영하는 관영매체가 이러한 보도를 내놓은 것은 중국이 유럽연합과 협력으로 친환경 산업 분야에 분명한 수혜를 기대하고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유럽연합과 중국은 기후대응 이외에도 무역 분야 협력을 전반적으로 확대하려는 채비를 갖추고 있다. 미국 트럼프 정부의 관세 압박에 서로 대안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AP통신은 “유럽과 중국 사이 기후협약은 양측이 균형 잡힌 관계를 구축하려 노력하고 있던 가운데 중요한 희망으로 떠오르게 됐다”고 보도했다. 김용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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