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미국 우크라이나 광물협정에도 희토류 공급망 확보 한계, 비용과 시간 제약 커

미국이 우크라이나에서 여러 희토류와 핵심 광물을 확보할 수 있는 협약을 체결했지만 단기간에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중국의 수출 통제로 미국이 공급망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다수의 희토류 소재가 아직 개발되지 않아 이를 채굴하고 정제하는 데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월스트리트저널은 2일..

일론 머스크의 오픈AI 소송 법정 간다, 샘 올트먼과 AI 경쟁 '신경전' 계속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챗GPT' 개발사 오픈AI와 마이크로소프트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이 정식으로 재판 절차를 밟게 됐다.오픈AI가 영리기업으로 전환을 추진하는 일이 회사의 설립 목적과 맞지 않다는 주장이다.블룸버그는 미국 캘리포니아 지방법원에서 일론 머스크가 지난해 오픈AI를 상대로 낸 소송의 재판을 진행하도록 결정했다고 2일 보도했다.오픈AI와 투자사인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소송이 부당하다고 판단한다며 소송을 무효화하고 재판 절차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일론 머스크는 비영리기업으로 설립된 오픈AI가 영리기업으로 전환을 추진하는 것은 계약 위반이자 사기 행위에 해당한다는 이유로 소송을 걸었다.재판부는 2026년 3월로 예정된 소송을 기존 일정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판단했으나 오픈AI가 허위 광고를 했다는 등 일론 머스크의 일부 주장은 기각했다.오픈AI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일론 머스크의 제소는 자신의 인공지능 기업 xAI를 위해 경쟁사의 성장을 막으려는 부당한 시도에 불과하다"는 의견을 블룸

리튬 공급 과잉에 미국 최대 제련공장 건설 보류 이어져, "탈중국에 차질"

광물 업체 앨버말이 미국에 지으려던 리튬 제련 공장을 계속 보류 상태로 두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글로벌 리튬 과잉 공급으로 경제성이 나오질 않아 정부 지원 없이는 중국 공급망 탈피가 어렵다는 분석이 제시됐다.1일(현지시각) 로이터에 따르면 앨버말은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리튬 제련 공장에 건설 계획만 내놓고 구체적 실행에 들어가지 않고 있다.앞서 앨버말은 2023년 3월22일 13억 달러(약 1조8330억 원)를 투자해 사우스캐롤라이나 체스터 카운티에 제련 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했다.테슬라를 비롯한 고객사에 공급할 리튬을 제련하기로 했던 공장으로 2024년 착공이 예정돼 있었다.이후 앨버말은 2024년 3월 착공을 연기하고 공장 건설 계획을 미뤘다. 그런데 1년이 지난 지금까지 보류 상태가 이어진 것이다.조사업체 벤치마크미네랄인텔리전스에 따르면 리튬 가격은 2023년부터 2년 동안 74% 폭락했다.앨버말은 제련 공장 건설안을 완전히 철회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리튬 가격이 얼마까지 올라

애플 올해 미국에서 반도체 '190억 개' 사들인다, TSMC 애리조나 공장 포함

애플이 올해 미국에서 190억 개에 이르는 반도체를 사들일 것이라고 발표했다. TSMC 애리조나 파운드리 공장에서 제조한 물량도 포함된다.팀 쿡 애플 CEO는 1일(현지시각) 애플 콘퍼런스콜에서 "올해 미국에서 제조된 반도체 190억 개 이상을 수급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그는 TSMC 애리조나 공장에서 제조하는 첨단 반도체도 수천만 개에 이르는 물량을 사들일 것이라고 덧붙였다.이와 더불어 미국 전역에 9천여 곳의 협력사를 두고 있다는 점과 앞으로 4년 동안 미국에 5천억 달러(약 707조 원)을 투자할 것이라는 내용도 언급됐다.애플이 트럼프 정부의 관세 영향을 방어하기 위해 미국 내 공급망을 강화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현재 애플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에 부과한 수입관세에 따른 악영향을 받고 있다. 아이폰과 같은 제품이 대부분 중국 공장에서 생산되기 때문이다.전자제품은 현재 145%의 최고 관세 대상에서는 제외되어 있지만 트럼프 정부는 반도체를 포함하고 있는 모든 물품에 세율을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

엔비디아 주가 상승에 다시 힘 실린다, MS 메타 투자가 'AI 버블' 우려 잠재워

마이크로소프트(MS)와 메타 등 빅테크 기업의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 계획 발표가 엔비디아 주가에 상승 동력을 더할 것으로 전망된다.엔비디아 인공지능 반도체 주요 고객사들이 잇따라 대규모 설비 투자 목표를 재확인하며 'AI 버블' 붕괴 우려가 낮아지고 있기 때문이다.1일(현지시각) 미국 증시에서 엔비디아 주가는 전날보다 2.47% 상승한 111.61달러로 거래를 마쳤다.야후파이낸스는 마이크로소프트와 메타가 인공지능 인프라 투자 계획을 재차 강조하면서 반도체주 전반의 주가 상승을 이끌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마이크로소프트는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구축에 800억 달러(약 115조 원)를 들이겠다는 기존의 계획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메타는 인프라 투자 금액을 기존 600억~650억 달러에서 640억~720억 달러까지 높여 내놓았다.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 확대는 자연히 엔비디아 반도체 공급 증가로 이어지는 만큼 주가 상승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투자은행 D

엔비디아 미국 하원에 AI 반도체 수출규제 완화 촉구, "화웨이 기술 키운다"

젠슨 황 CEO를 비롯한 엔비디아 경영진이 미국 하원의원들과 만나 인공지능(AI) 반도체 대중국 수출 규제에 반대하는 의견을 전했다.중국에 인공지능 반도체 수출을 중단한다면 화웨이와 같은 현지 기업들이 기술 개발에 더욱 속도를 내 미국에 더 큰 위협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주장이다.로이터는 1일(현지시각) "엔비디아 주요 경영진이 이날 하원외교위원회와 비공개 회동에서 엔비디아 반도체 수출 규제 문제를 포함한 안건을 논의했다"고 보도했다.젠슨 황 CEO를 포함한 경영진은 이 자리에서 미국 정부의 인공지능 반도체 규제가 화웨이의 기술 경쟁력을 더 높이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주장을 전했다.중국 기업들이 미국에서 엔비디아 인공지능 반도체를 수입할 수 없게 된다면 화웨이가 수요를 대체하기 위해 기술 역량을 더 키우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엔비디아는 화웨이가 중국 딥시크를 비롯한 인공지능 기술과 최적화한 성능을 보인다면 결국 자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도 수요를 확보할 것이라는 우려를 전했다.화웨

구글 웨이모 '로보택시' 미국 서비스 지역 확대, 테슬라 추격에 거리 벌려

구글의 무인 자율주행 택시(로보택시) 자회사 웨이모가 미국 내 서비스 운영 지역을 꾸준히 확대하며 사업 기반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경쟁사인 테슬라가 6월부터 본격적으로 로보택시 시범 주행을 시작할 계획을 두고 있어 웨이모가 서둘러 거리를 벌리고 있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2일 에너지 전문지 E&E뉴스가 입수해 보도한 정보에 따르면 웨이모는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동부 지역에서 로보택시 출시를 앞두고 있다.현재 웨이모는 로스앤젤레스와 실리콘밸리, 애리조나주 피닉스, 텍사스주 오스틴 등에서 로보택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영역을 계속 넓혀나가고 있는 것이다.향후 샌디에이고와 애틀랜타주 조지아,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워싱턴DC를 비롯한 지역에도 순차적으로 출시가 예상되어 있다.웨이모 로보택시는 운전자가 없이 주행할 수 있는 택시다. 이용자들이 모바일앱으로 차량을 호출해 택시를 부르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현재 웨이모는 미국 로보택시 시장에서 1위 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차량 운행 대수와 서비스 지역 등 측면에서 모두 경쟁사를 크게 앞서가고 있다.

MS 일론 머스크의 xAI 챗봇 '그록' 도입 추진, "오픈AI와 갈등 악화 도화선"

마이크로소프트(MS)가 자사 클라우드 서비스에 인공지능(AI) 챗봇 '그록'을 도입할 수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MS가 그록을 도입하면 챗GPT 개발사 오픈AI와 거리가 멀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제시됐다.1일(현지시각) IT전문매체 더버지는 상황을 잘 아는 취재원 발언을 인용해 "MS가 직원에게 그록을 사용하도록 준비 작업을 지시했다"라고 보도했다.그록은 일론 머스크를 설립자로 둔 AI 스타트업 xAI가 2023년 11월에 내놓은 챗봇이다.올해 3세대 제품이 출시됐으며 일론 머스크가 소유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X(옛 트위터)를 통해 제공된다.그런데 MS 또한 그록을 도입해서 자사 클라우드 고객사에 제공하는 밑작업을 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 것이다.더버지는 "거래가 성사되면 MS는 클라우드 애저(Azure)를 사용하는 AI 개발자 및 기업에 그록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BYD 4월 친환경차 38만 대 판매해 21% 증가, "연간 목표 550만 대 순항"

중국 BYD가 4월 한 달 동안 38만 대를 웃도는 친환경차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BYD는 올해 550만 대의 친환경차 판매 목표를 세웠는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는 지난해보다 130만 대 정도 많은 규모이다.1일(현지시각) 블룸버그에 따르면 BYD는 4월 순수전기차(BEV)와 하이브리드차(PHEV)를 합산한 친환경차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34% 증가한 38만89대 판매했다.순수 전기승용차와 하이브리드 승용차 판매는 각각 19만5740대 및 17만6875대다.여기에 상업용 친환경차 7474대도 팔았다. 이는 중국을 포함한 세계 시장 판매치이다.BYD가 4월 해외로 수출한 친환경차는 모두 7만9086대로 2024년 같은 달과 비교해 92.84% 증가했다.BYD는 지난해 1년 동안 427만2145대의 친환경차를 판매했다. 올해 판매 목표는 이보다 28.7% 높은 550만 대로 설정했다. 전기차 전문매체 CNEV포스트에 따르면 BYD는

뉴욕증시 M7 대부분 강세, 마이크로소프트 '1분기 호실적'에 7%대 상승

미국증시 대표주인 'M7(마이크로소프트·메타·아마존·알파벳·애플·엔비디아·테슬라)' 주가가 대체로 상승했다.마이크로스프트와 메타의 기대를 웃돈 1분기 실적이 상승세를 이끌었다.현지시각 1일 미국 뉴욕증시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주식은 전날보다 7.63% 급등해 425.40달러에 장을 마감했다.마이크로소프트는 30일(현지시각) 장 마감뒤 1분기 매출 700억7천만 달러(약 100조7256억 원)와 순이익 258억 달러를 기록해 지난해 같은 분기보다 각각 13%와 18% 늘었다고 밝혔다.메타 주식 역시 호실적 발표에 힘입어 전날보다 4.23% 오른 572.21원에 거래를 마쳤다.메타는 1분기 매출 423억1천만 달러(60조8206억 원)와 순이익 166억4천만 달러를 올렸다. 지난해보다 매출은 16%, 순이익은 35% 늘어난 것이다.1일 아마존(3.13%) 엔비디아(2.47%) 알파벳(1.57%) 애플(0.39%) 등 다른 M7 종목들의 주가도 대체로 상승했다. 테슬라(-0.58%)는 홀로 내렸다.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국 증시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와 메타가 시장

국제유가 트럼프 이란산 2차 제재 우려에 반등, WTI 60달러 이하 지속

국제유가가 트럼프 대통령의 이란산 원유 구매 제재 언급에 공급 위축 전망이 떠오르며 반등했다.1일(현지시각) 뉴욕상업거래소에서 6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직전 거래일보다 1.76%(1.03달러) 오른 배럴당 59.24달러에 거래를 마쳤다.런던선물거래소의 7월물 브렌트유는 직전 거래일보다 1.75%(1.07달러) 상승한 배럴당 62.13달러에 장을 마감했다.국제유가는 3거래일 연속 하락하며 4년 만에 최저 수준까지 내려섰다 공급 위축 우려에 반등했다.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국제유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산 원유를 구매하는 국가에 2차 제재를 가할 것으로 발표한 영향에 공급 위축 전망이 부각되며 상승했다"고 설명했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트루스 소셜에 "모든 이란산 원유와 석유화학 제품 구매는 바로 중단되어야 한다"며 "이란산 원유와 석화 제품을 사는 국가나 사람은 누구나 즉시 2차 제재 대상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이란이 주요 산유국인만큼 공급 위축 우려에 유가가 오름세로 돌아섰다는 것이다.김 연구원은 "국제유가가 전날 사우디아라비아의 증산 가능성에 급락세

트럼프 "한국 일본 인도와 무역 협상 타결 가능성 있다, 그들이 원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일본·인도와 무역 협상 타결 가능성을 내비쳤다.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각) 미국 뉴스 전문 케이블 방송사 뉴스네이션이 개최한 타운홀 행사에 참석해 현재 글로벌 주요국과 진행 중인 무역 협상에 대해 말했다.그는"여러 나라가 관세를 낮추려고 미국과 협상하고 있다"며"우리는 한국, 일본과 협상하고 있다"고 말했다.'한국, 일본, 인도와 이미 협상을 타결했냐'는 질문에는 "우리는 합의할 가능성이 있다(we have potential deals)"고 대답했다.다만 트럼프 대통령은"우리가 유리한 위치에 있어 급할 건 없다"며"우리는 그들이 필요하지 않고 그들이 우리를 원한다(They want us. We don't need them)"고도 말했다.그는 "한국은 우리한테 돈을 뜯어내왔다"며 "우리는 한국의 군대에 돈을 대고 있고, 한국은 무역에서 우리를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재용 기자

테슬라 이사회 머스크 CEO 교체 공식 절차 밟아, "실적과 주가 악화에 대응"

테슬라 이사회가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 후임을 찾는 작업에 공식적으로 돌입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테슬라는 1분기 실적 및 최근 주가에 큰 약세를 보이는데 일론 머스크 CEO의 정치 행보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다.4월30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은 상황을 잘 아는 취재원 발언을 인용해 "테슬라 이사진이 차기 CEO를 알아보기 위해 여러 헤드헌팅 업체에 연락했다"고 보도했다.테슬라는 올해 1분기 순이익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71% 줄었다. 최근 주가도 지난해 12월 52주 신고가와 비교해 40% 넘게 폭락했다.이에 이사회가 CEO를 교체하는 작업에 나선 것이다.테슬라 실적 및 주가 하락 배경으로는 일론 머스크 CEO의 정치 행보가 꼽힌다.머스크 CEO가 미국 트럼프 정부에서 대통령 자문위원으로 활동해 테슬라사업에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것이다.머스크 CEO는 최근 직원을 상대로 테슬라 경영에 다시 시간을 쏟겠다고 직접 말하기도 했다.그러나 그가 이전부터 일삼았던 극우

뉴욕증시 혼조세 마감, '미국 역성장' 충격과 미국 중국 협상 기대감 섞여

미국 뉴욕증시가 혼조세를 보였다.4월30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증시에서는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0.35%(141.74포인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는 0.15%(8.23포인트) 올랐다. 반면 나스닥종합지수는 0.09%(14.98포인트) 내렸다.장 초반 미국 1분기 경제성장률이 역성장할 것이란 소식에 2% 넘는 급락세가 나타났다.미국 상무부는 계절 조정 기준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속보치)이 –0.3%(전기 대비 연율)를 기록했다고 예비 집계했다.지난해 4분기 성장률 2.4%보다 크게 둔화한 것으로, 미국 분기 GDP가 역성장을 보인 것은 2022년 1분기 이후 3년 만이다.그러나 장중 저가 매수세가 꾸준히 유입되면서 지수 회복 흐름이 나타났다.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 기대감 등이 투자심리 개선을 이끈 요인으로 꼽혔다.중국 관영 중앙방송(CCTV) 계열 소셜미디어 '위위안탄톈'은 이날 "미국이 중국과 관세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접촉해왔다"고 밝혔다.S&P500지수는 이 소식이 전해진 직후 30포인트 넘게 급등했다.다만 미국 정부

중국 CATL 5월 중 홍콩증시 상장 위한 수요예측, 미국 정치권 압박에도 '강행'

중국 CATL이 홍콩 증시에 상장하기 위해 수요예측에 나서는 시기를확정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미국 정치권에서 JP모간과 뱅크오브아메리카 등 CATL 상장을 주관하는 투자사들을 압박하는 상황에도 상장 일정을 계획대로 강행하는 셈이다.로이터는 30일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CATL이 5월12일~16일 사이 홍콩증시에 상장을 위 수요예측을 진행할 계획을 두고 있다고 보도했다.CATL은 이번 상장으로 최소 50억 달러(약 7조1천억 원) 상당의 자금을 확보해 헝가리 배터리 공장 증설을 비롯한 설비 투자에 활용할 방침을 세웠다.이는 홍콩 증시에서 4년만에 최대 규모의 상장이다.다만 로이터는 자금 유치 규모가 수요예측 및 논의 과정에서 변경될 수도 있다는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미국 하원 공산당 특별위원회를 비롯한 정치권은 최근 CATL 홍콩 상장을 주관하는 JP모간과 뱅크오브아메리카 등 투자기관을 상대로 서한을 보내는 등 압박을 더하고 있다.CATL이 중국 공산당과 관련이 있다는 의혹을 고려한다면 해당 투자사들이 상장 절차에 참여하는

화웨이 중국 고객사에 AI 반도체 서버 공급, "엔비디아에 필적하는 성능"

화웨이가 중국 데이터센터 기업에 인공지능(AI) 반도체 서버를 공급하기 시작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중국 고객사가 미국 제재로 엔비디아 AI 반도체를 확보하기 어려운 시점에 성능이 필적하는 화웨이 제품을 주문했다는 내용도 거론됐다.30일 파이낸셜타임스는 상황을 잘 아는 취재원 2명 발언을 근거로 "화웨이가 최근 '클라우드매트릭스 384' 서버를 10세트 이상 판매했다"라고 보도했다.신문은 중국 내 데이터센터가 화웨이의 클라우드매트릭스 384 납품 대상에 포함됐다는 점도 전했다.클라우드매트릭스 384는 AI 반도체 384개를 연결해 관련 기술 및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컴퓨팅 성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반도체 사이 물리적 거리를 줄이면 데이터 전송 지연(latency)을 낮추고 연산 효율을 높일 수 있어 이를 묶어 공급하는 것으로 풀이된다.AI 반도체 선두 기업인 엔비디아도 NVL72를 비롯해 같은 성격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화웨이는 자체 설계한 AI 반도체 어

일본 자동차 업계 상위기업 위주로 재편 전망, 중국 공세와 미국 관세 '이중고'

일본 혼다와 닛산, 미쓰비시자동차가 한때 합병을 추진했던 것과 유사한 사례가 앞으로도 반복될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투자기관의 분석이 제시됐다.대다수 일본 차량 제조사들이 중국을 비롯한 국가의 경쟁사와 맞설 역량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어 상위기업 중심의 산업 재편이 불가피해졌다는 것이다.블룸버그는 30일 헤지펀드 맨그룹의 분석을 인용해 "수출에 크게 의존하는 일본 자동차 업계는 경쟁 심화와 관세 인상으로 더욱 어려운 환경을 맞이하고 있다"고 보도했다.맨그룹은 일본에서 곧 상위 자동차 기업을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는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전망을 제시했다.현지 자동차 제조사들 사이 통합 논의가 활발해지거나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려워진 업체가 시장에서 이탈하는 사례가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혼다와 닛산, 미쓰비시자동차는 이미 지난해 회사 통합을 위한 논의를 진행해 왔으나 경영 방식과 지배구조 등에 의견차를 좁히지 못해 결국 합병이 무산됐다.앞으로도 이러한 통합 논의가 일본 자동차 시장에서 활발해질 공산이 크다는 의미다.

테슬라 로보택시 도입에 '브랜드 평판 추락' 약점, "신뢰 얻은 웨이모에 열세" 

테슬라가 최근 브랜드 이미지 악화로 자율주행 무인 차량호출 전기차 '로보택시'의 경쟁력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외신 분석이 나왔다.테슬라는 미국 내 로보택시 상용화에 이미 나선 구글 웨이모를 추격해야 하는 입장인데 브랜드 평판이 두 기업의 성과를 가를 수 있다.29일(현지시각) E&E뉴스에 따르면 테슬라와 웨이모 사이 로보택시 경쟁에서 기업 이미지가 핵심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로보택시 고객 유치에 소비자 신뢰가 변수일 수 있어 테슬라와 웨이모 모두에 기업 이미지가 중요하다는 것이다.고객이 운전자가 없는 차량을 호출해 탑승할 수 있을 만큼 신뢰를 가져야 하는데 테슬라는 이 부분에서 약점을 보일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우스터 폴리테크닉 대학교 소속 파누쉬 레샤디 소비자심리학 교수는 "많은 잠재 고객이 자율주행 기술에 운전대를 넘겨줄 정도로 신뢰를 가지기 어려워 한다"라고 말했다.테슬라는 로보택시를 텍사스주 오스틴에 6월부터 배치하겠다고 발표했다. 이후 캘리포니아주를 비롯해

트럼프 정부 출범 100일 기념해 TSMC와 협력 강조, '반도체 관세' 면제하나

미국 트럼프 정부가 출범한 뒤 100일이 되는 날을 맞이해 대만 TSMC의 미국 반도체 공장 투자를 중요한 업적으로 강조하며 꾸준한 협력을 약속했다.대만을 비롯한 주요 국가에서 수입되는 반도체에 관세 부과 계획이 추진되는 상황에서 트럼프 정부가 이와 관련해 우호적 메시지를 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30일 대만 CNA는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이 트럼프 2기 정부 출범 100일을 맞아 TSMC 애리조나 공장을 방문해 웨이저자 CEO를 비롯한 경영진과 만났다"고 보도했다.미국 상무부는 TSMC가 애리조나에 세 번째 반도체 공장을 착공했다고 전하며 이번 방문은 트럼프 정부의 제조업 활성화 정책을 향한 의지를 보여준다고 강조했다.상무부는 공식 발표에서 "TSMC의 애리조나 3공장 착공은 미국의 투자 유치 성과를 보여준다"며 "미국의 인공지능 데이터센터와 스마트폰을 위한 첨단 반도체가 생산될 것"이라고 전했다.TSMC가 최근 미국에 1천억 달러(약 143조 원)의 투자를 발표한 것은 현지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미국 2030년까지 ESS 배터리에 1천억 달러 투자, "관세로 중국산 도입 취소될 수도"

미국 내 에너지저장장치(ESS)용 배터리에 앞으로 5년 동안 예정된 투자 규모가 한화로 140조 원을 웃돈다는 집계 결과가 나왔다.트럼프 정부의 고율 관세로 중국산 ESS 배터리 도입 프로젝트 가운데 일부가 엎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도 언급됐다.29일(현지시각) 블룸버그는 미국청정전력협회(ACPA) 집계 자료를 인용해 "2030년까지 예정된 ESS 관련 투자 규모는 1천억 달러(약 143조 원)"라고 보도했다.ESS 투자금은 신규 발전소 건설 및 ESS 설치와 미국산 배터리셀 구매 등에 쓰인다. 미국에서 ESS 관련 공장 25곳이 현재 건설 및 증설 중이라는 내용도 언급됐다.제이슨 그루멧 ACPA 최고경영자(CEO)는 "정책 환경이 안정된다는 가정 아래 현실적인 목표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미국 전력 회사가 ESS 배터리에 투자하는 배경으로 정전을 예방하고 남는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다는 점이 제시됐다.앞서 바이든 전임 정부는 세액공제를 비롯한 정책으로 미국 내 배터리 공급망 구축을 지원해 왔다.

'자동차 관세 완화' 뉴욕증시 M7 일부 상승, 테슬라 2%대 올라

미국증시 대표주인 'M7(마이크로소프트·메타·아마존·알파벳·애플·엔비디아·테슬라)' 주가가 엇갈린 채 마감했다.현지시각 29일 미국 뉴욕증시에서 테슬라는 전날보다 2.15% 오른 292.03달러에 장을 마쳤다.마이크로소프트(0.74%)·메타(0.85%)·애플(0.51%)·엔비디아(0.27%) 주가도 상승마감했다.반면 아마존(-0.17%)·알파벳(-0.28%) 주가는 내렸다.전날 미국 정부가 수입 자동차 관세에 대한 일부 완화 방침을 밝히면서 주식시장에 기대감이 강해진 것으로 보인다.전날 백악관 대변인은 자동차 관세 경감 관련 행정명령의 내용을 발표했다.이에 따르면 5월3일 시행 예정이던 자동차 부품 25% 관세와 관련해, 미국 내 조립된 차량의 경우 15%의 관세 상쇄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또한 미국에서 완성됐으며 미국 부품 비중이 85% 이상인 모든 자동차는 무관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미국 상무부는 자동차 부품 관세는 철강, 알루미늄 등 다른 관세들과 중복 적용되지 않을 것이라고도 언급했다.이에

국제유가 2거래일 연속 하락, 수요 위축 및 과잉 공급 우려에 내림폭 키워

국제유가가 과잉공급 우려에 하락폭을 키우며 2거래일 연속 내렸다.29일(현지시각) 뉴욕상업거래소에서 6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직전 거래일보다 2.62%(1.63달러) 내린 배럴당 60.42달러에 거래를 마쳤다.런던선물거래소의 7월물 브렌트유는 직전 거래일보다 2.33%(1.51달러) 하락한 배럴당 63.28달러에 장을 마감했다.서부텍사스산 원유와 브렌트유는 전날 모두 1.5% 하락했는데 이보다 내림폭이 커졌다.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미국과 중국 무역협상에 진전이 없는 만큼 미중 무역갈등에 따른 경기 위축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며"국제유가는 달러가 강세를 보인 가운데 원유시장 내 과잉공급 우려가 이어지며 하락했다'고바라봤다.미국과 중국 사이 무역협상에 발전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며 원유 수요 부족 우려가 제기돼 유가를 끌어내린 것이다.주요 산유국이 6월에도 증산할 것이란 보도가 나온 점도 공급 과잉 우려를 부추긴 것으로 분석됐다. 외신 등에 따르면 석유수출국기구플러스(OPEC+)는 6월에도 증산 계획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김 연구원은 "수요불안이 높아지는 가운데 OPEC+가 6월에도

트럼프 관세 우려에 미국 구리 수요 급증, 미국 중국 확보 경쟁에 글로벌 가격 상승 전망

미국 내 구리 수요가 트럼프 정부의 관세 부과 가능성에 급증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미국과 중국 사이 구리 확보 경쟁이 심화돼 세계 시장에서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는 전망도 제시됐다.29일 파이낸셜타임스는 에너지 및 자원 거래소 머큐리아 임원 발언을 인용해 "중국 내 구리 재고가 6월 중순까지 완전히 고갈될 수 있다"라고 보도했다.4월 넷째 주 기준 중국 구리 재고는 직전 주보다 5만5천 톤 줄어든 11만6800톤으로 집계됐다. 역대 가장 큰 감소 폭이다.중국 구리 재고가 빠르게 감소하는 배경으로 미국행 구리 수요가 급증해 중국과 수급 경쟁을 벌인다는 점이 꼽혔다.트럼프 정부가 구리까지 관세를 인상할 조짐을 보이자 미국으로 미리 수입하는 양이 늘어 중국 재고는 소진된다는 것이다.트럼프 대통령은 구리 수입이 미국 경제 및 안보에 위협이 되는지 조사하라는 행정명령에 2월25일 서명했다.미국 정부는 이미 알루미늄과 철강에 25% 관세를 시행했는데 구리 또한 관세 목록에 오를 수 있어 미리 수입한 것으로 풀

미국 관세 압박이 중국 시진핑 지지율 높인다, 트럼프 '공공의 적'으로 떠올라

중국 시진핑 정부와 공산당이 미국 트럼프 정부의 강경한 대중 정책에 힘입어 자국 기업인 및 투자자들에 확실한 지지를 얻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그동안 중국의 경제 정책은 여러 측면에서 비판을 받으며 점차 신뢰를 잃고 있었지만 미국 정부와 대립 구도가 형성되며 애국심을 자극하고 있기 때문이다.블룸버그는 29일 "시진핑 주석은 중국의 경제 성장 부진과 기업인을 향한 압박으로 신뢰를 잃던 상황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선물을 받았다"고 보도했다.시진핑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자국 기업인 및 투자자들의 지지를 얻는 데 고전해 왔다. 당시 중국의 이동 제한 등 강경한 조치가 이뤄지며 큰 경제적 타격이 발생했기 때문이다.이후 중국이 경제 성장률 회복에 장기간 고전하고 주요 기업인들이 정치적 탄압을 받는 사례도 나오면서 시진핑 주석 및 공산당을 향한 반감이 뚜렷해졌다.하지만 블룸버그는 다수의 중국 기업인 및 투자자와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최근 이러한 기류에 변화가 빨라지고 있다고 보도했다.미국 트럼프 정부가 중국에 145%의 수입관세를 부과하는 등 공세를

미국 중국 '환율전쟁' 발발 가능성 놓고 회의론 부각, 달러 패권에 도전 어려워

미국과 중국이 각각 자국의 통화 가치를 낮추기 위해 경쟁하는 '환율 전쟁' 국면이 본격화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 나왔다.중국이 자본 유출과 경제적 고립을 우려해 위안화 가치를 떨어뜨리기 어려운 상황에 놓였고 이는 미국 달러의 영향력을 더욱 키우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씽크탱크 로위인스티튜트는 29일 "중국은 자국 통화의 통제권에 집착하고 있다"며 "이는 달러화가 지배하는 글로벌 경제 환경에서 어려움을 키우고 있다"고 전했다.로위인스티튜트는 미국 트럼프 정부가 전 세계를 상대로 상호관세 정책을 발표한 뒤 이를 중단한 이유는 미국 국채 매도세가 힘을 얻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미국 국채마저 투자자들에 안전자산으로 인식되지 않는다는 것은 심각한 경제 상황 악화를 의미하기 때문이다.중국이 트럼프 정부의 관세 정책에 보복 차원으로 미국 국채를 대량 매도하며 압박을 더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이는 사실상 전면전을 선포하는 행위로 해석할 수 있다.

CNN "테슬라 겉보기보다 더 나쁘다", 판매 부진에 탄소배출권 쪽도 우려

테슬라가 전기차 판매 부진에 더해 수익 감소, 브랜드 이미지 균열까지 '사면초가'에 빠졌다는 관측이 나온다.테슬라는 본산인 미국에서도 정부발 전기차 지원 축소에 직면해 부진한 실적 이상으로 상황이 좋지 않다는 진단까지 받고 있다.28일(현지시각) CNN은 "테슬라가 현재 겪는 각종 악재 이상으로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다"라고 보도했다.테슬라는 올해 1분기 순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1%나 주저앉았다. 전기차 출하량도 12.9% 감소했다.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의 극단적 정치 견해로 테슬라 기업 이미지도 크게 손상됐다. 이에 미국과 유럽 등지에선 테슬라 매장을 둘러싼 시위가 끊이질 않는다.그런데 테슬라가 처한 상황이 눈에 보이는 현상이나 실적 수치보다 더욱 부정적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 것이다.CNN은 "테슬라가 놓인 상황은 의심할 여지 없이 어렵다"라고 짚었다.테슬라가 미국에서 정책 뒷받침이 없으면 본업인 전기차 판매

블룸버그 "소니 반도체 사업부 분사 추진", 엔터테인먼트에 집중 가닥

소니가 반도체 사업부를 올해 안으로 분사시킬 수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소니는 금융 사업부를 분사하는 계획도 추진하고 있는데 엔터테인먼트쪽에 집중하기 위함이라는 배경이 제시됐다.28일(현지시각) 블룸버그는 상황을 잘 아는 취재원 발언을 인용해 "소니 그룹이 반도체 사업부 분사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소니가 반도체 사업 부문인 세미컨덕터 솔루션즈를 연내 분사해 상장까지 진행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전해졌다.소니가 반도체 사업부 지분 대부분을 주주에게 분배하고 분사 뒤에는 소수 지분만 유지할 가능성도 거론됐다.블룸버그는 "현재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며 "트럼프 미국 정부 관세로 시장 변동성이 높아 계획이 바뀔 가능성도 없지 않다"라고 설명했다.소니가 반도체 사업부를 분사하는 배경으로 영업이익이 큰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더욱 집중하겠다는 의도가 꼽혔다.소니의 2024 회계연도 3분기(2024년 10월-12월) 게임 및 음악부문

TSMC 1.4나노 반도체 공정에 '하이NA EUV' 안 쓴다, 인텔 추격 기회 확보

대만 TSMC가 2028년 양산을 목표로 개발중인 1.4나노 반도체 파운드리 미세공정에 '하이NA EUV' 신기술을 도입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TSMC보다 먼저 하이NA 장비 도입을 확정한 인텔이 기술 추격에 속도를 낼 기회가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29일 IT전문지 WCCF테크는 "TSMC가 A14(1.4나노급) 공정에 하이NA EUV를 생략하기로 했다"며 "인텔 파운드리가 TSMC에 기술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하이NA EUV는 네덜란드 ASML이 독점 공급하는 신형 극자외선(EUV) 반도체 노광장비를 활용하는 기술이다.2나노 미만 미세공정 반도체의 생산 효율성과 성능을 높일 수 있어 차세대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삼성전자와 TSMC, 인텔은 모두 차세대 파운드리 공정에 하이NA 기술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시기를 분명하게 확정지은 반도체 제조사는 인텔뿐이다.인텔은 올해 양산을 앞둔 18A(1.8나노급) 공정부터 순차적으로 하이NA 장비를 활용해 반도체

화웨이 AI 반도체 엔비디아에 위협 되나, 실제 성능과 SMIC 기술력에 '물음표'

중국 화웨이가 엔비디아 고사양 인공지능 반도체 'H100'보다 우월한 성능을 보일 수 있는 차기 신제품 출시를 예고했다.다만 실사용 성능과 중국 고객사들의 수요 환경은 아직 불분명한 만큼 엔비디아가 화웨이와 기술 경쟁에 실질적으로 타격을 받을 가능성은 예측하기 어렵다.투자전문지 배런스는 29일 "화웨이의 새 인공지능 반도체 출시 계획은 엔비디아 주가 방어에 부담을 더 키우고 있다"고 보도했다.화웨이는 최근 중국 내 고객사를 대상으로 차기작인 '어센드 910D' 영업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기존 제품과 비교해 연산 성능이 크게 개선되 인공지능 반도체다.해당 반도체는 엔비디아 주력 상품인 H100을 뛰어넘겠다는 목표를 두고 개발되고 있다.미국 정부가 중국에 수출할 수 있는 인공지능 반도체 품목 규제를 점차 강화하자 화웨이가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셈이다.화웨이는 이미 기존 제품인 어센드 910B와 910C를 앞세워 중국 시장에서 상당한

애플 아이폰17 양산 앞두고 먹구름, 미국 관세와 중국 '애국소비'로 이중고

애플이 하반기 출시하는 아이폰17 시리즈 양산을 위한 시험 단계를 순조롭게 거치고 있다. 그러나 판매량 전망에는 먹구름이 짙어지고 있다.미국 트럼프 정부의 관세로 중국에서 생산되는 아이폰 등 제품의 가격 상승이 불가피해졌고 중국 시장에서 애플을 겨냥한 불매운동도 힘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대만 디지타임스는 29일 부품 공급망에서 입수한 정보를 인용해 "애플 협력사들은 대부분 아이폰17 출하량이 이전작 대비 약 10% 감소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보도했다.애플은 현재 아이폰17 시리즈 양산을 위한 첫 테스트 단계를 마무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량생산 준비가 일정에 맞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다.아직 애플은 부품 협력사들에 생산 감축 계획을 전하지 않았지만 관련 업체들은 이미 전망치를 대폭 낮추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아이폰17뿐 아니라 아이패드와 맥북, 웨어러블 기기의 출하량 전망치 역시 낮아지고 있다. 거의 모든 제품의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부진한 수준에 머무를 수 있다는 의미다.디지타임스의 자체 집계에 따르면 아이폰 출하량은 지난

트럼프 정부 자동차 부품 관세 완화 조짐, "완성차 공급망 미국 이전에 도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 자동차에 '관세 중복 부과'를 막는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다음 달 시행 예정인 자동차 부품 관세를 완화할 수 있다는 내용도 전해졌다.월스트리트저널은 28일(현지시각) 상황을 잘 아는 관계자 발언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방문 전에 자동차 관세 완화 조치를 내놓을 것"이라고 보도했다.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100일을 기념해 현지시각으로 29일 디트로이트에 방문하기로 예정돼 있다.트럼프 정부가 관세 중복 부과를 막기 위해 조정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미국 당국은 자동차 소재인 철강과 알루미늄에도 관세를 책정해 완성차 기업에 부담이었는데 이를 방지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해당 조치가 이미 납부한 관세에 소급 적용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미국 당국이 자동차를 생산할 때 사용하는 수입 부품에 일부 관세를 낮출 수 있다는 내용도 거론됐다.월스

국제유가 하락, 이란 항구 폭발사고에도 수요 불확실성 높아진 영향

국제유가가 수요 불확실성 확대에 하락했다.28일(현지시각) 뉴욕상업거래소에서 6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직전 거래일보다 1.53%(0.97달러) 내린 배럴당 62.05달러에 거래를 마쳤다.런던선물거래소의 7월물 브렌트유는 직전 거래일보다 1.53%(1.01달러) 하락한 배럴당 64.79달러에 장을 마감했다.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국제유가는 이란 호르무즈 항구에서 발생한 폭발사고에도 하락했다"며 "미국과 중국 사이 무역 협상의 뚜렷한 진전이 부재하다는 소식이 보도되면서 원유 수요 불확실성이 높아진 영향이 있다"고 바라봤다.이란 남부 도시 반다르 압바스 항구에서는 최근 대규모 폭발 사고가 발생했다. 사상자는 1천여 명을 넘어서는 것으로 알려졌다.시장에서는 이번 사고로 원유 수송로인 호르무즈 해협이 차단돼 국제유가가 오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놨지만 원유 수요를 둔 불확실성이 높아져 유가가 내렸다는 것이다.이밖에 산유국이 감산 규모를 축소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점도 유가 하락세를 키운 것으로 전망됐다.김 연구원은 "더욱이 석유수출국기구플러스(OPEC+)가 감산 규모를 줄이는 데 속도를 낼 것이란 전망이 강화돼 원유 시장 내 과잉공급 우려가 다시 확대되고 있다"고 바라

트럼프 정책 변수에 "상장사 실적 전망은 시간낭비" 평가, 투자 불확실성 커져

미국 트럼프 정부의 정책 불확실성을 고려하면 상장기업의 실적을 예측하는 일은 '시간 낭비' 수준에 가깝다는 증권사 모간스탠리의 비판이 나왔다.JP모간과 골드만삭스 등 다른 투자기관도 당분간 주식을 매수하는 일을 피하는 전략이 바람직하다는 권고를 투자자들에 전했다.투자전문지 마켓워치는 28일 모간스탠리 연구원의 말을 인용해 "백악관 집무실에 앉아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미래를 예측하기 불가능하다"고 보도했다.그는 상장기업의 향후 실적을 전망하는 일이 소용없을 뿐만 아니라 시간 낭비에 가까운 행위에 불과할 수도 있다며 날선 비판을 전했다.미국 트럼프 정부의 관세를 비롯한 정책 방향이 시장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서 이를 예상하고 대비할 방법이 사실상 없다는 점을 강조한 셈이다.상장기업 및 증권사들이 제시하는 향후 실적 전망치는 적정 주가를 산정하고 투자자들이 이를 근거로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데 중요한 근거로 활용된다.트럼프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라 기업 실적이 큰 폭의 변동성을 보이는 일이 불가피해지며 증권사들마저 전망치를 제시하기 어려

중국 4월 들어 일일 원유 수입량 18개월 만에 최대치, "원유 비축 본격적으로 나섰다"는 분석

중국 당국이 원유 가격 하락에 맞춰 비축량을 늘리며 앞으로 몇 달 동안 현재 수입 규모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28일 파이낸셜타임스는 조사업체 케이플러 집계 결과를 인용해 "중국이 4월 들어 일평균 1100만 배럴의 원유를 수입하고 있다"고 보도했다.이는 1월 기준 중국의 평균 원유 수입량인 890만 배럴을 23.6% 웃도는 수치로 약 18개월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증권사 모간스탠리는 현재 배럴당 65달러 수준인 유가가 하반기 62.5달러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파이낸셜타임스는 "미국 트럼프 정부 관세와 석유수출국기구(OPEC) 국가의 증산으로 국제유가는 4년 만에 최저치"라며 "중국이 원유 비축에 본격적으로 나섰다"고 분석했다.트럼프 정부가 대중 수입 관세를 인상해 중국 경기 둔화가 예상되는 가운데도 원유 매입은 지속되고 있다는 내용도 거론됐다.조사업체 볼텍사에 따르면 중국 내 자동차용 연료 및 항공유 수요 또한 이른바 '관세 전쟁&rsqu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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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적·적극적인 대내외 행보, 실적 반등은 과제 [202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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