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이재명 "정부 주도로 검찰개혁 세부사항 마련, '보완수사권' 감정 배제하고 치밀하게 준비"

김대철 기자 dckim@businesspost.co.kr 2025-09-11 13:16:2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97772'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재명</a> "정부 주도로 검찰개혁 세부사항 마련, '보완수사권' 감정 배제하고 치밀하게 준비"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회복을 위한 100일, 미래를 위한 성장'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이재명 대통령이 검찰개혁과 관련해 정부가 주도적으로 세부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뜻을 나타냈다.

이재명 대통령은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수사·기소 분리가 제일 중요한데 그건 하기로 하지 않았나”며 “그럼 (수사를) 어디다 맡길 거냐, 행안부로 보내버린다까지는 정치적 결정을 했으니 구체적으로 부실 수사가 되지 않도록 하려면 치밀한 장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 장치에 대해서는 감정을 완전히 배제하고, 아주 논리적으로, 치밀하게, 전문적으로 검토하자. 정부가 주도하자”며 “그 과정에서 야당, 여당, 피해자, 검찰 의견도 듣고 다 들어서 논쟁을 통해 문제를 다 제거하자 이런 얘기를 제가 했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정부는 어느쪽이 주도적으로 검찰개혁 세부적 방안을 마련하느냐를 두고 이견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는데 ‘정부 주도’로 하겠다는 것을 명확히 밝힌 것이다.

이 대통령은 검찰개혁을 ‘구더기’와 ‘장독’에 비유하면서 국민들이 피해입지 않도록 세밀하게 설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검찰개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검토해 최대한 줄이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구더기가 싫다고 장독을 없애면 되나, 장은 먹게 해야지”라며 “구더기가 안 생기게 악착같이 막아야 한다는 게 제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보완수사 문제나 이런 것들, 정말로 진실을 발견해 죄지은 자는 처벌받고 죄 안 지은 사람이 억울하게 처벌받는 일이 생기지 않게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을 찾아내고 거기에 맞게 제도와 장치는 배치하면 된다”며 “1년도 짧지만 1년 안에 해내겠다”고 덧붙였다. 김대철 기자

최신기사

신한투자 "삼성전기 전 사업부 성장 모멘텀 확보, 밸류에이션 재평가 구간"
대신증권 "CJ 올리브영 성장 지속, 합병은 근시일내 이루어질 가능성 낮다"
KB증권 "삼성물산 4분기 실적 반등, SMR 모멘텀 기대"
석유화학 설비 감축과 유가 안정에 바닥 치나, '고부가 제품 다변화' LG화학 회복 기..
신세계 '스타필드' 안착 진두지휘, 임영록 그룹 최장수 CEO 명패 보인다
키움증권 "에이치시티 시험 인증 부문의 성장, 기업가치 저평가 국면 해소"
시프트업 '니케' 역주행에 하향 논란 지워, 스텔라블레이드와 '쌍끌이' IP 확장
뷰노 심정지 예측 솔루션 딥카스에 올인, 해외 성과에서 '선택과 집중' 판가름
비트코인 1억5891만 원대 상승, "11만5천 달러 저항선 돌파 뒤 랠리 재개" 분석도
[오늘의 주목주] '자회사 실적기대' SK스퀘어 4%대 상승, 코스닥 코오롱티슈진 6%..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