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LG전자가 2분기 관세와 물류비 부담, TV사업 부진 등으로 수익성이 크게 악화됐다.

LG전자는 2025년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20조7352억 원, 영업이익 6394억 원을 거뒀다고 25일 밝혔다. 2024년 2분기보다 매출은 4.4%, 영업이익은 46.6% 감소했다.
 
LG전자 2분기 영업이익 6394억 내 46.6% 감소, TV사업 적자에 관세 포함 비용 부담 커져

▲ LG전자가 2025년 2분기 관세와 물류비 부담, TV사업 등의 부진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고 25일 밝혔다.  <연합뉴스>


회사 측은“ 매출과 영업이익은 주요 시장 수요부진에 미국 통상정책 변화에 따른 관세 부담과 시장 경쟁심화 등 비우호적 경영환경이 이어지며 지난해 2분기 대비 줄었다”며 “물류비 등 전년 대비 증가한 비용 요인에도 영향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전장과 냉난방공조, 부품 솔루션, 스마트팩토리 등 기업간거래(B2B) 매출은 6조2천억 원으로 지난해 2분기 대비 3% 성장했다.

가전구독 사업의 매출은 같은 기간 18% 늘어 올해 2분기 6300억 원을 기록했다.

생활가전(HS사업본부)은 2분기 매출 6조5944억 원, 영업이익 4399억 원을 거뒀다. 지난해 2분기 대비 매출은 2.8%, 영업이익은 2.5% 증가했다.

회사 측은 “가전 수요 감소와 관세, 해상운임 부담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사업 경쟁력을 기반으로 2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며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이어가는 동시에 볼륨존 영역을 공략하는 ‘투트랙 전략’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TV(MS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 4조3934억 원, 영업손실 1917억 원을 냈다. 지난해 2분기보다 매출은 13.5% 감소했고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전환했다.

LG전자는 “시장 수요 감소에 TV 판매가 줄었고, 경쟁 심화에 대응하기 위한 판가 인하와 마케팅비 증가 등이 수익성에 영향을 줬다”고 설명했다.

전장(VS사업본부)은 매출 2조8494억 원, 영업이익 1262억 원을 거뒀다. 지난해 2분기 대비 매출은 5.8%, 영업이익은 52.4% 늘었다.

회사 측은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 분기를 통틀어 최대치를 기록했다”며 “어려운 환경에서도 안정적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성장을 이어갔으며,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고객사 차량 판매 증가도 이어졌다”고 밝혔다.

냉난방공조(ES사업본부)는 매출 2조6442억 원, 영업이익 2505억 원을 냈다. 지난해 2분기보다 매출은 4.3%, 영업이익은 0.6% 증가했다.

LG전자는 “국내 가정용 에어컨 수요 증가에 대응해 판매가 늘었다”며 “상업용과 산업/발전용 분야에서도 신규 사업기회 발굴이 이어지며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나병현 기자